오늘은 사회조사분석사 2급의 출제기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사회조사분석사란 다양한 사회과학 연구 및 조사 분야에서 데이터 수집, 분석, 해석 등을 통해 사회 현상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목차
1. 사회조사분석사란?
사회조사분석사는 다양한 사회정보의 수집, 분석, 활용을 담당하는 새로운 직종입니다. 기업, 정당, 지방자치단체, 중앙정부 등 다양한 단체의 시장조사 및 여론조사 계획을 수립하고 수행하며, 결과를 분석하여 보고서를 작성하는 전문가입니다. 완벽한 사회조사를 위해 '사회조사방법론'뿐만 아니라 '통계지식'과 '통계패키지프로그램' 이용법도 중요하게 강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마케팅관리론, 소비자행동론, 기획론 등 주변 관련분야에 대한 이해도도 필요합니다. 사회조사분석사는 정밀한 조사를 위해 관련분야를 폭넓게 경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출제기준(필기) 핵심정보
직무분야 | 경영.회계.사무 | 중직무분야 | 경영 | 자격종목 | 사회조사분석사2급 (필기) |
검정방법 | 객관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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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용기간 | 2023.1.1.~2026.12.31. | 시험시간 | 2시간 30분 | 문제수 | 100 |
3. 필기과목 및 세부항목
필기 과목명 |
문제수 | 주요항목 | 세부항목 | 세세항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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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방법과 설계 | 30 | 1. 통계조사계획 | 1. 통계조사목적 수립 | 1. 조사목적의 설정 |
2. 조사내용 결정 | 1. 조사내용의 결정 | |||
3. 조사방법 결정 | 1. 조사방법의 종류 2. 조사방법의 특징 3. 조사방법의 결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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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표본설계 | 1. 조사대상 선정 | 1. 모집단의 정의 및 분석 2.표본추출틀과 조사대상 결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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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표본추출방법 결정 | 1. 표본추출방법 2. 표본추출절차 수립 3. 표본추출 오차와 비표본추출 오차의 개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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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표본크기 결정 | 1. 표본의 크기 결정 2. 표본오차의 크기 결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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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설문설계 | 1. 분석설계 | 1. 설명적/기술적 조사 설계의 개념과 유형 2. 횡단적/종단적 조사설계의 개념과 유형 3. 양적/질적 연구의 의미와 목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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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개별 설문항목 작성 | 1. 개별 질문항목과 응답항목의 작성 2. 질문항목과 응답항목 간의 일관성 검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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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설문지 작성 | 1. 설문 항목의 구조화 2. 설문지 작성 3. 설문지 점검 및 보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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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FGI 정성조사 | 1. FGI 정성조사의 이해 | 1. FGI의 개념 2. FGI 설계 3. FGI 실시 4. FGI 자료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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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심층인터뷰 정성조사 | 1. 심층인터뷰 정성조사의 이해 | 1. 심층인터뷰의 개념 2. 심층인터뷰 설계 3. 심층인터뷰 실시 4. 심층인터뷰 자료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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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관리와 자료처리 | 30 | 1. 자료수집방법 | 1. 자료의 종류와 수집방법의 분류 | 1. 자료의 종류 2. 자료수집방법의 분류 |
2. 질문지법의 이해 | 1. 질문지법의 의의 2. 질문지법의 구성 3. 질문지법의 적용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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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관찰법의 이해 | 1. 관찰법의 이해 2. 관찰법의 유형 3. 관찰법의 장단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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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면접법의 이해 | 1. 면접법의 의미 2. 면접법의 종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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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실사관리 | 1. 실사준비 | 1. 조사방법별 조사원 선발 2. 조사원의 유형별 직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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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실사진행 관리 | 1. 실사 진행 시 점검사항 2. 점검 결과에 따른 필요조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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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실사품질 관리 | 1. 수집된 자료 정합성 점검 | |||
3. 2차 자료 분석 | 1. 2차 자료의 이해 | 1. 2차 자료의 종류 및 유형 2. 2차 자료의 수집방법 3. 실사자료와 2차 자료의 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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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측정의 타당성과 신뢰성 | 1. 개념과 측정 | 1. 변수의 개념 및 종류 2. 개념적 정의 3. 조작적 정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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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변수의 측정 | 1. 측정의 개념 2. 측정의 수준과 척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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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측정도구와 척도의 구성 | 1. 측정도구 및 척도의 의미 2. 척도구성방법 3. 척도분석의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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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측정오차의 의미 | 1. 측정오차의 개념 2. 측정오차의 종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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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타당성의 의미 | 1. 타당성의 개념 2. 타당성의 종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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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신뢰성의 의미 | 1. 신뢰성의 개념 2. 신회성 추정방법 3. 신뢰성 제고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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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자료처리 | 1. 부호화 | 1. 자료값 범위의 설정 2. 무응답 처리 방법 3. 응답내용의 부호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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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자료입력 및 검토 | 1. 자료의 입력 2. 입력된 자료의 정합성 판단 3. 입련된 자료의 오류 값 수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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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분석과 활용 | 40 | 1. 확률분호 | 1. 확률분포의 의미 | 1. 확률변수와 확률분포 2. 이산확률변수와 연속확률변수 3. 확률분포의 기댓값과 분산 |
2. 이산확률분포의 의미 | 1. 이항분포의 개념 | |||
3. 연속확률분포의 의미 | 1. 정규분포의 개념 2. 표준정규분포의 개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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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표본분포의 의미 | 1. 평균의 표본분포 2. 비율의 표본분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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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술통계분석 | 1. 추정.가설검정 | 1. 모평균, 모비율, 모분산의 추정 2. 모평균, 모비율, 모분산의 구간추정 3. 평균차의 추정 4. 표본크기의 결정 5. 가설검정의 개념 6. 모평균, 모비율, 모분산의 가설검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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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술통계량 산출 | 1. 중심경향값의 이해 2. 산포의 정도 3. 분포의 모양과 평균, 분산, 비대칭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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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평균차이분석 | 1. 두 모집단 평균차의 가설검정 2. 대응 모집단의 평균차의 가설검정 3. 두 모집단 비율의 가설검정 4. 분산분석의 기본가정 5. 일원분산분석의 의의 6. 일원분산분석의 결과해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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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교차분석 | 1. 교차분석의 가설 설정 2. 교차분석의 가설 검정 3. 교차분석의 결과해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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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회귀분석 | 1. 회귀분석의 개념 | 1. 회귀모형 2. 회귀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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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상관분석 | 1. 상관계수의 의미 2. 상관계수의 산출 3. 상관계수의 검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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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단순회귀분석 | 1. 단순회귀분석의 가설 설정 2. 단순회귀분석의 가설 검정 3. 단순회귀분석의 적합도 검정 4. 단순회귀분석의 결과해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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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중회귀분석 | 1. 중회귀분석의 가설 설정 2. 중회귀분석의 가설 검정 3. 중회귀분석의 적합도 검정 4. 중회귀분석의 결과해석 |
4. 출제기준(실기) 핵심정보
직무분야 | 경영.회계.사무 | 중직무분야 | 경영 | 자격종목 | 사회조사분석사2급 (실기) |
검정방법 | 복합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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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용기간 | 2023.1.1.~2026.12.31. | 시험시간 | 4시간 정도 (필답형 2시간, 작업형 2시간) |
5. 실기과목 및 세부항목
실기과목명 | 주요항목 | 세부항목 | 세세항목 |
---|---|---|---|
사회조사분석 실무 | 1. 표본설계 | 1. 조사대상 정하기 | 1. 수립된 조사 계획에 따라 조사목적에 적합한 모집단을 선택할 수 있다 . 2. 정의된 모집단을 기반으로 표본추출틀을 결정할 수 있다. 3. 모집단과 표본추출틀을 바탕으로 조사대상을 결정할 수 있다. |
2. 표본추출방법 결정하기 | 1. 조사대상과 표본추출틀에 따라 표본추출방법의 목록을 작성할 수 있다. 2. 오차와 비용을 고려하여 최적의 표본추출방법을 결정할 수 있다. 3. 결정된 표본추출 방법에 대하여 세부적인 표본추출 절차를 수립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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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표본크기 결정하기 | 1. 조사 목적에 따라 정확도 수준을 결정할 수 있다. 2. 주어진 예산과 표본추출방법을 고려하여 표본의 크기를 결정할 수 있다. 3. 결정된 표본의 크기에 따라 표본오차의 크기를 계산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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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표본배분하기 | 1. 조사 설계를 위하여 층화변수를 설정할 수 있다. 2. 층화변수에 따라 층화별(층별) 모집단 구성비를 계산할 수 있다. 3. 층화변수의 모집단 구성비에 따라 할당 표본 크기를 계산할 수 있다. 4. 층화별(층별) 최적 표본크기를 확보할 수 있도록 표본을 배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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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표본추출하기 | 1. 세부적인 표본추출절차를 이해할 수 있다. 2. 층화별(층별) 표본크기에 따라 표본을 추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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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설문설계 | 1. 분석설계하기 | 1. 조사목적에 따라 산출할 수 있는 조사 내용을 구체화할 수 있다. 2. 구체화된 조사내용을 토대로 원시정보의 유형을 결정할 수 있다. 3. 구체화된 조사 내용에 따라 분석모형을 도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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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개별설문항목 작성하기 | 1. 분석 설계에 기초하여 필요한 설문 항목들을 구조화할 수 있다. 2. 개별 설문항목에 따라 적절한 질문항목을 만들 수 있다. 3. 개별 질문항목에 따라 적절한 응답항목을 만들 수 있다. 4. 개별 질문항목과 응답항목 간의 일관성을 검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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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설문시안 작성하기 | 1. 정확한 응답을 얻기 위하여 설문 항목들을 구조화할 수 있다. 2. 설문의 흐름에 따라 지문을 삽입할 수 있다. 3. 구조화된 설문내용을 토대로 설문 시안을 작성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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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설문지 완성하기 | 1. 사전조사를 통하여 설문지 문제점을 점검할 수 있다. 2. 사전조사결과를 토대로 설문 내용을 보완할 수 있다. 3. 보완된 설문지를 바탕으로 최종설문지를 완성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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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실사관리 | 1. 실사준비하기 | 1. 조사방법에 맞추어 적절한 인원을 선발할 수 있다. 2. 선발 인력에 대해 필요한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3. 선발 인력에게 업무를 배정할 수 있다. 4. 자료 수집을 위한 필요한 준비를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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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실사진행 관리하기 | 1. 수립된 실행계획을 토대로 자료수집 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다. 2. 자료수집 계획서에 따라 실사 진행 사항을 점검할 수 있다. 3. 점검 결과에 따라 필요조치를 취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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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실사품질 관리하기 | 1. 수집된 자료의 정합성을 점검할 수 있다. 2. 정합성 점검을 바탕으로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3. 실사 품질관리 결과를 문서화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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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자료처리 | 1. 부호화하기 | 1. 응답된 설문항목에 기초하여 자료 값이 가질 수 있는 범위를 정할 수 있다. 2. 개방형 응답 변수에 대한 응답내용을 부호화할 수 있다. 3. 부호화된 값과 설문항목 간 대응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부호화 지침서를 작성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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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자료입력하기 | 1. 자료 분석을 위하여 설문 응답 자료를 데이터베이스에 입력할 수 있다. 2. 자료의 정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입력된 자료의 정합성을 판단할 수 있다. 3. 정합성 판단 결과를 토대로 오류값을 수정할 수 있다. 4. 데이터베이스에 입력된 자료를 기초로 자료 분석용 원시자료를 생성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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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최종 원시자료 생성하기 | 1. 완성된 원시자료파일을 기반으로 각 응답항목에 대하여 빈도표를 작성할 수 있다. 2. 작성된 빈도표를 토대로 설문 항목별 자료의 특성을 분석할 수 있다. 3. 응답항목별 특성을 기초로 최종 원시자료를 생성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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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기술통계분석 | 1. 추정.가설검정하기 | 1. 분석 목적 달성을 위하여 수집된 자료를 파악할 수 있다. 2. 분석 목적에 적합한 통계 분석 방법을 적용하기 위하여 수집된 자료의 사전탐색을 통하여 가설을 설정할 수 있다. 3. 가설 검정을 위한, 통계치의 기준을 설정하고 적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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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술통계량 산출하기 | 1. 조사 자료의 다양한 속성을 요약, 정리 할 수 있다. 2. 표본 전체의 전반적인 속성을 파악 할 수 있다. 3. 첨도, 왜도 등을 통해 자료의 치우침과 구조를 확인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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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빈도분석하기 | 1. 분석설계에 따라 조사항목별로 빈도분석 결과를 산출할 수 있다. 2. 분석된 결과에 대하여 유의미한 정보를 도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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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교차분석하기 | 1. 가설 설정과 가설 검정을 할 수 있다. 2. 분석설계에 따라 교차분석 결과를 산출할 수 있다. 3. 분석된 결과에 대하여 통계적 의미를 도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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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평균차이 분석하기 | 1. 가설 설정과 가설 검정을 할 수 있다. 2. 분석설계에 따라 분석 결과를 산출할 수 있다. 3. 분석된 결과에 대하여 통계적 검정과 해석을 도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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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회귀분석 | 1. 신뢰도 분석하기 | 1. 분석 목적 달성을 위하여 수집된 자료의 신뢰도를 파악할 수 있다. 2. 수집된 자료의 신뢰도를 확보하고, 적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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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상관분석하기 | 1. 가설 설정 및 가설 검정을 할 수 있다. 2. 분석설계에 따라 분석 결과를 산출할 수 있다. 3. 분석된 결과에 대하여 통계적 검정과 해석을 도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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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단순회귀분석하기 | 1. 변수간의 상관관계를 고려하여 회귀분석 방법을 결정할 수 있다. 2. 분석설계에 따라 가설 설정과 가설 검정, 분석 결과를 산출할 수 있다. 3. 분석된 결과에 대하여 통계적 검정과 해석을 도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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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중회귀분석하기 | 1. 변수간의 상관관계를 고려하여 회귀분석 방법을 결정할 수 있다. 2. 분석설계에 따라 가설 설정과 가설 검정, 분석 결과를 산출할 수 있다. 3. 분석된 결과에 대하여 통계적 검정과 해석을 도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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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FGI 정성조사 | 1. FGI 설계하기 | 1. 조사목적에 따라 FGI 주제를 선정할 수 있다. 2. 선정된 FGI 주제에 부합하는 인터뷰 대상을 선정할 수 있다. 3. FGI 주제에 부합하는 질문지를 작성할 수 있다. 4. FGI진행 환경을 고려하여 진행지침을 작성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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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FGI 실시하기 | 1. 작성된 진행 지침에 따라 그룹인터뷰를 진행할 수 있다. 2. 제한된 시간 안에 선정된 주제를 모두 인터뷰 할 수 있다. 3. 인터뷰가 진행되는 동안 적절한 질문과 경청으로 참가자의 응답을 이끌어 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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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FGI 분석하기 | 1. FGI 결과를 구체적인 정보단위로 정리할 수 있다. 2. 정리된 정보를 FGI 목적에 맞춰 분류할 수 있다. 3. FGI 자료 분석결과를 해석할 수 있다. 4. FGI 자료 분석결과 및 해석을 보고서 형태로 정리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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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2차 자료 분석 | 1. 2차 자료 선정하기 | 1. 조사목적에 부합하는 2차 자료 유형을 조사할 수 있다. 2. 조사목적에 적합한 2차 자료 후보군을 수집할 수 있다. 3. 예산과 기간 범위 내에서 조사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2차 자료 대상을 결정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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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2차 자료 수집하기 | 1. 선정된 2차 자료를 효과적으로 수집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2. 수립한 계획에 따라 2차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 3. 조사목적에 따라 수집한 2차 자료를 점검할 수 있다. 4. 점검 결과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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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2차 자료 분석하기 | 1. 분석하고자 하는 목적에 맞게 2차 자료를 분류할 수 있다. 2. 자료의 특성에 따라 적절한 분석기법을 적용하여 정밀 분석할 수 있다. 3. 조사목적에 맞게 분석한 결과의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4. 조사목적에 따라 2차 자료 분석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
*출처 : 큐넷 국가자격 종목별 상세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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