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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자격증

2024년 사회조사분석사 2급 시험 출제기준 알아보기(필기, 실기)

by 자격요정 2023. 12. 26.

오늘은 사회조사분석사 2급의 출제기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사회조사분석사란 다양한 사회과학 연구 및 조사 분야에서 데이터 수집, 분석, 해석 등을 통해 사회 현상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2024년 사회조사분석사2급 출제기준

목차

1. 사회조사분석사란?

사회조사분석사는 다양한 사회정보의 수집, 분석, 활용을 담당하는 새로운 직종입니다. 기업, 정당, 지방자치단체, 중앙정부 등 다양한 단체의 시장조사 및 여론조사 계획을 수립하고 수행하며, 결과를 분석하여 보고서를 작성하는 전문가입니다. 완벽한 사회조사를 위해 '사회조사방법론'뿐만 아니라 '통계지식'과 '통계패키지프로그램' 이용법도 중요하게 강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마케팅관리론, 소비자행동론, 기획론 등 주변 관련분야에 대한 이해도도 필요합니다. 사회조사분석사는 정밀한 조사를 위해 관련분야를 폭넓게 경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출제기준(필기) 핵심정보

직무분야 경영.회계.사무 중직무분야 경영 자격종목 사회조사분석사2급
(필기)
검정방법 객관식
적용기간 2023.1.1.~2026.12.31. 시험시간 2시간 30분 문제수 100

3. 필기과목 및 세부항목

필기
과목명
문제수 주요항목 세부항목 세세항목
조사방법과 설계 30 1. 통계조사계획 1. 통계조사목적 수립 1. 조사목적의 설정
      2. 조사내용 결정 1. 조사내용의 결정
      3. 조사방법 결정 1. 조사방법의 종류
2. 조사방법의 특징
3. 조사방법의 결정
    2. 표본설계 1. 조사대상 선정 1. 모집단의 정의 및 분석
2.표본추출틀과 조사대상 결정
      2. 표본추출방법 결정 1. 표본추출방법
2. 표본추출절차 수립
3. 표본추출 오차와 비표본추출 오차의 개념
      3. 표본크기 결정 1. 표본의 크기 결정
2. 표본오차의 크기 결정
    3. 설문설계 1. 분석설계 1. 설명적/기술적 조사 설계의 개념과 유형
2. 횡단적/종단적 조사설계의 개념과 유형
3. 양적/질적 연구의 의미와 목적
      2. 개별 설문항목 작성 1. 개별 질문항목과 응답항목의 작성
2. 질문항목과 응답항목 간의 일관성 검토
      3. 설문지 작성 1. 설문 항목의 구조화
2. 설문지 작성
3. 설문지 점검 및 보완
    4. FGI 정성조사 1. FGI 정성조사의 이해 1. FGI의 개념
2. FGI 설계
3. FGI 실시
4. FGI 자료 분석
    5. 심층인터뷰 정성조사 1. 심층인터뷰 정성조사의 이해 1. 심층인터뷰의 개념
2. 심층인터뷰 설계
3. 심층인터뷰 실시
4. 심층인터뷰 자료분석
조사관리와 자료처리 30 1. 자료수집방법 1. 자료의 종류와 수집방법의 분류 1. 자료의 종류
2. 자료수집방법의 분류
      2. 질문지법의 이해 1. 질문지법의 의의
2. 질문지법의 구성
3. 질문지법의 적용방법
      3. 관찰법의 이해 1. 관찰법의 이해
2. 관찰법의 유형
3. 관찰법의 장단점
      4. 면접법의 이해 1. 면접법의 의미
2. 면접법의 종류
    2. 실사관리 1. 실사준비 1. 조사방법별 조사원 선발
2. 조사원의 유형별 직무
      2. 실사진행 관리 1. 실사 진행 시 점검사항
2. 점검 결과에 따른 필요조치
      3. 실사품질 관리 1. 수집된 자료 정합성 점검
    3. 2차 자료 분석 1. 2차 자료의 이해 1. 2차 자료의 종류 및 유형
2. 2차 자료의 수집방법
3. 실사자료와 2차 자료의 특성
    4. 측정의 타당성과 신뢰성 1. 개념과 측정 1. 변수의 개념 및 종류
2. 개념적 정의
3. 조작적 정의
      2. 변수의 측정 1. 측정의 개념
2. 측정의 수준과 척도
      3. 측정도구와 척도의 구성 1. 측정도구 및 척도의 의미
2. 척도구성방법
3. 척도분석의 방법
      4. 측정오차의 의미 1. 측정오차의 개념
2. 측정오차의 종류
      5. 타당성의 의미 1. 타당성의 개념
2. 타당성의 종류
      6. 신뢰성의 의미 1. 신뢰성의 개념
2. 신회성 추정방법
3. 신뢰성 제고방법
    5. 자료처리 1. 부호화 1. 자료값 범위의 설정
2. 무응답 처리 방법
3. 응답내용의 부호화
      2. 자료입력 및 검토 1. 자료의 입력
2. 입력된 자료의 정합성 판단
3. 입련된 자료의 오류 값 수정
통계분석과 활용 40 1. 확률분호 1. 확률분포의 의미 1. 확률변수와 확률분포
2. 이산확률변수와 연속확률변수
3. 확률분포의 기댓값과 분산
      2. 이산확률분포의 의미 1. 이항분포의 개념
      3. 연속확률분포의 의미 1. 정규분포의 개념
2. 표준정규분포의 개념
      4. 표본분포의 의미 1. 평균의 표본분포
2. 비율의 표본분포
    2. 기술통계분석 1. 추정.가설검정 1. 모평균, 모비율, 모분산의 추정
2. 모평균, 모비율, 모분산의 구간추정
3. 평균차의 추정
4. 표본크기의 결정
5. 가설검정의 개념
6. 모평균, 모비율, 모분산의 가설검정
      2. 기술통계량 산출 1. 중심경향값의 이해
2. 산포의 정도
3. 분포의 모양과 평균, 분산, 비대칭도
      3. 평균차이분석 1. 두 모집단 평균차의 가설검정
2. 대응 모집단의 평균차의 가설검정
3. 두 모집단 비율의 가설검정
4. 분산분석의 기본가정
5. 일원분산분석의 의의
6. 일원분산분석의 결과해석
      4. 교차분석 1. 교차분석의 가설 설정
2. 교차분석의 가설 검정
3. 교차분석의 결과해석
    3. 회귀분석 1. 회귀분석의 개념 1. 회귀모형
2. 회귀식
      2. 상관분석 1. 상관계수의 의미
2. 상관계수의 산출
3. 상관계수의 검정
      3. 단순회귀분석 1. 단순회귀분석의 가설 설정
2. 단순회귀분석의 가설 검정
3. 단순회귀분석의 적합도 검정
4. 단순회귀분석의 결과해석
      4. 중회귀분석 1. 중회귀분석의 가설 설정
2. 중회귀분석의 가설 검정
3. 중회귀분석의 적합도 검정
4. 중회귀분석의 결과해석

4. 출제기준(실기) 핵심정보

직무분야 경영.회계.사무 중직무분야 경영 자격종목 사회조사분석사2급
(실기)
검정방법 복합형
적용기간 2023.1.1.~2026.12.31. 시험시간 4시간 정도
(필답형 2시간, 작업형 2시간)

5. 실기과목 및 세부항목

실기과목명 주요항목 세부항목 세세항목
사회조사분석 실무 1. 표본설계 1. 조사대상 정하기 1. 수립된 조사 계획에 따라 조사목적에 적합한 모집단을 선택할 수 있다 .
2. 정의된 모집단을 기반으로 표본추출틀을 결정할 수 있다.
3. 모집단과 표본추출틀을 바탕으로 조사대상을 결정할 수 있다.
    2. 표본추출방법 결정하기 1. 조사대상과 표본추출틀에 따라 표본추출방법의 목록을 작성할 수 있다.
2. 오차와 비용을 고려하여 최적의 표본추출방법을 결정할 수 있다.
3. 결정된 표본추출 방법에 대하여 세부적인 표본추출 절차를 수립할 수 있다.
    3. 표본크기 결정하기 1. 조사 목적에 따라 정확도 수준을 결정할 수 있다.
2. 주어진 예산과 표본추출방법을 고려하여 표본의 크기를 결정할 수 있다.
3. 결정된 표본의 크기에 따라 표본오차의 크기를 계산할 수 있다.
    4. 표본배분하기 1. 조사 설계를 위하여 층화변수를 설정할 수 있다.
2. 층화변수에 따라 층화별(층별) 모집단 구성비를 계산할 수 있다.
3. 층화변수의 모집단 구성비에 따라 할당 표본 크기를 계산할 수 있다.
4. 층화별(층별) 최적 표본크기를 확보할 수 있도록 표본을 배분할 수 있다.
    5. 표본추출하기 1. 세부적인 표본추출절차를 이해할 수 있다.
2. 층화별(층별) 표본크기에 따라 표본을 추출할 수 있다.
  2. 설문설계 1. 분석설계하기 1. 조사목적에 따라 산출할 수 있는 조사 내용을 구체화할 수 있다.
2. 구체화된 조사내용을 토대로 원시정보의 유형을 결정할 수 있다.
3. 구체화된 조사 내용에 따라 분석모형을 도출할 수 있다.
    2. 개별설문항목 작성하기 1. 분석 설계에 기초하여 필요한 설문 항목들을 구조화할 수 있다.
2. 개별 설문항목에 따라 적절한 질문항목을 만들 수 있다.
3. 개별 질문항목에 따라 적절한 응답항목을 만들 수 있다.
4. 개별 질문항목과 응답항목 간의 일관성을 검토할 수 있다.
    3. 설문시안 작성하기 1. 정확한 응답을 얻기 위하여 설문 항목들을 구조화할 수 있다.
2. 설문의 흐름에 따라 지문을 삽입할 수 있다.
3. 구조화된 설문내용을 토대로 설문 시안을 작성할 수 있다.
    4. 설문지 완성하기 1. 사전조사를 통하여 설문지 문제점을 점검할 수 있다.
2. 사전조사결과를 토대로 설문 내용을 보완할 수 있다.
3. 보완된 설문지를 바탕으로 최종설문지를 완성할 수 있다.
  3. 실사관리 1. 실사준비하기 1. 조사방법에 맞추어 적절한 인원을 선발할 수 있다.
2. 선발 인력에 대해 필요한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3. 선발 인력에게 업무를 배정할 수 있다.
4. 자료 수집을 위한 필요한 준비를 할 수 있다.
    2. 실사진행 관리하기 1. 수립된 실행계획을 토대로 자료수집 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다.
2. 자료수집 계획서에 따라 실사 진행 사항을 점검할 수 있다.
3. 점검 결과에 따라 필요조치를 취할 수 있다.
    3. 실사품질 관리하기 1. 수집된 자료의 정합성을 점검할 수 있다.
2. 정합성 점검을 바탕으로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3. 실사 품질관리 결과를 문서화할 수 있다.
  4. 자료처리 1. 부호화하기 1. 응답된 설문항목에 기초하여 자료 값이 가질 수 있는 범위를 정할 수 있다.
2. 개방형 응답 변수에 대한 응답내용을 부호화할 수 있다.
3. 부호화된 값과 설문항목 간 대응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부호화 지침서를 작성할 수 있다.
    2. 자료입력하기 1. 자료 분석을 위하여 설문 응답 자료를 데이터베이스에 입력할 수 있다.
2. 자료의 정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입력된 자료의 정합성을 판단할 수 있다.
3. 정합성 판단 결과를 토대로 오류값을 수정할 수 있다.
4. 데이터베이스에 입력된 자료를 기초로 자료 분석용 원시자료를 생성할 수 있다.
    3. 최종 원시자료 생성하기 1. 완성된 원시자료파일을 기반으로 각 응답항목에 대하여 빈도표를 작성할 수 있다.
2. 작성된 빈도표를 토대로 설문 항목별 자료의 특성을 분석할 수 있다.
3. 응답항목별 특성을 기초로 최종 원시자료를 생성할 수 있다.
  5. 기술통계분석 1. 추정.가설검정하기 1. 분석 목적 달성을 위하여 수집된 자료를 파악할 수 있다.
2. 분석 목적에 적합한 통계 분석 방법을 적용하기 위하여 수집된 자료의 사전탐색을 통하여 가설을 설정할 수 있다.
3. 가설 검정을 위한, 통계치의 기준을 설정하고 적용할 수 있다.
    2. 기술통계량 산출하기 1. 조사 자료의 다양한 속성을 요약, 정리 할 수 있다.
2. 표본 전체의 전반적인 속성을 파악 할 수 있다.
3. 첨도, 왜도 등을 통해 자료의 치우침과 구조를 확인할 수 있다.
    3. 빈도분석하기 1. 분석설계에 따라 조사항목별로 빈도분석 결과를 산출할 수 있다.
2. 분석된 결과에 대하여 유의미한 정보를 도출할 수 있다.
    4. 교차분석하기 1. 가설 설정과 가설 검정을 할 수 있다.
2. 분석설계에 따라 교차분석 결과를 산출할 수 있다.
3. 분석된 결과에 대하여 통계적 의미를 도출할 수 있다.
    5. 평균차이 분석하기 1. 가설 설정과 가설 검정을 할 수 있다.
2. 분석설계에 따라 분석 결과를 산출할 수 있다.
3. 분석된 결과에 대하여 통계적 검정과 해석을 도출할 수 있다.
  6. 회귀분석 1. 신뢰도 분석하기 1. 분석 목적 달성을 위하여 수집된 자료의 신뢰도를 파악할 수 있다.
2. 수집된 자료의 신뢰도를 확보하고, 적용할 수 있다.
    2. 상관분석하기 1. 가설 설정 및 가설 검정을 할 수 있다.
2. 분석설계에 따라 분석 결과를 산출할 수 있다.
3. 분석된 결과에 대하여 통계적 검정과 해석을 도출할 수 있다.
    3. 단순회귀분석하기 1. 변수간의 상관관계를 고려하여 회귀분석 방법을 결정할 수 있다.
2. 분석설계에 따라 가설 설정과 가설 검정, 분석 결과를 산출할 수 있다.
3. 분석된 결과에 대하여 통계적 검정과 해석을 도출할 수 있다.
    4. 다중회귀분석하기 1. 변수간의 상관관계를 고려하여 회귀분석 방법을 결정할 수 있다.
2. 분석설계에 따라 가설 설정과 가설 검정, 분석 결과를 산출할 수 있다.
3. 분석된 결과에 대하여 통계적 검정과 해석을 도출할 수 있다.
  7. FGI 정성조사 1. FGI 설계하기 1. 조사목적에 따라 FGI 주제를 선정할 수 있다.
2. 선정된 FGI 주제에 부합하는 인터뷰 대상을 선정할 수 있다.
3. FGI 주제에 부합하는 질문지를 작성할 수 있다.
4. FGI진행 환경을 고려하여 진행지침을 작성할 수 있다.
    2. FGI 실시하기 1. 작성된 진행 지침에 따라 그룹인터뷰를 진행할 수 있다.
2. 제한된 시간 안에 선정된 주제를 모두 인터뷰 할 수 있다.
3. 인터뷰가 진행되는 동안 적절한 질문과 경청으로 참가자의 응답을 이끌어 낼 수 있다.
    3. FGI 분석하기 1. FGI 결과를 구체적인 정보단위로 정리할 수 있다.
2. 정리된 정보를 FGI 목적에 맞춰 분류할 수 있다.
3. FGI 자료 분석결과를 해석할 수 있다.
4. FGI 자료 분석결과 및 해석을 보고서 형태로 정리할 수 있다.
  8. 2차 자료 분석 1. 2차 자료 선정하기 1. 조사목적에 부합하는 2차 자료 유형을 조사할 수 있다.
2. 조사목적에 적합한 2차 자료 후보군을 수집할 수 있다.
3. 예산과 기간 범위 내에서 조사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2차 자료 대상을 결정할 수 있다.
    2. 2차 자료 수집하기 1. 선정된 2차 자료를 효과적으로 수집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2. 수립한 계획에 따라 2차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
3. 조사목적에 따라 수집한 2차 자료를 점검할 수 있다.
4. 점검 결과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3. 2차 자료 분석하기 1. 분석하고자 하는 목적에 맞게 2차 자료를 분류할 수 있다.
2. 자료의 특성에 따라 적절한 분석기법을 적용하여 정밀 분석할 수 있다.
3. 조사목적에 맞게 분석한 결과의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4. 조사목적에 따라 2차 자료 분석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출처 : 큐넷 국가자격 종목별 상세정보